BOJ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c++
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cpp
처음엔 어떻게 풀지 하다가 W,B,W,B ... 배열과 B,W,B,W... 배열을 각각 만들어놓고 비교하면 되는 문제인 것을 깨달았다.
그래서 각각의 2차원 배열 요소를 출발점으로 두고 비교해야 할 대상인 두 가지 2차원 배열과 비교시켜 바꿔야 할 개수가 적은 것들을 계속 비교시켰다. 마지막까지 가장 작은 값으로 남는 것이 정답이 된다는 게 내 논리다.
당연히 2차원 배열 비교 대상이 되는 출발점들은 해당 출발점으로부터 인덱스가 +8인 부분까지 존재해야 하는 게 전제였고, 그것이 처음 만나는 2중 for문에 구현되어있다.
정답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char white_board[8][8] = {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
};
char black_board[8][8] = {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,
{'B','W','B','W','B','W','B','W'},
{'W','B','W','B','W','B','W','B'}
};
string board[51];
int solve(int start_x, int start_y)
{
int cnt_w;
int cnt_b;
cnt_w = cnt_b = 0;
for (int i = 0; i < 8; i++)
{
for (int j = 0; j < 8; j++)
{
if (board[i + start_x][j + start_y] != white_board[i][j])
{
cnt_w++;
}
if (board[i + start_x][j + start_y] != black_board[i][j])
{
cnt_b++;
}
}
}
return min(cnt_w, cnt_b);
}
int main()
{
ios::sync_with_stdio(0);
cin.tie(0);
int n, m;
cin >> n >> m;
string temp_str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cin >> temp_str;
board[i] = temp_str;
}
int ans = 2147483647;
for (int i = 0; n - 8 - i >= 0; i++)
{
for (int j = 0; m - 8 - j >= 0; j++)
{
ans = min(ans, solve(i, j));
}
}
cout << ans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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